24-02-13 11:27| 803회

그림책 사용 설명서 - 깊은 밤 부엌에서 1


모리스 샌닥의 '깊은 밤 부엌에서'입니다.

이 책은 1971년에 출간되어 칼데콧 아너상을 받은 모리스 샌닥의 대표 삼부작 중 하나로 빵 만드는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게 표현된 책입니다.

이 책의 '작품의 배경', '타이포그래피', '시각적 유머'부분을 차례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작품의 배경입니다.

그림책의 배경은 작가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습니다.

이 책은 작가가 동경한 맨허튼이 배경이 되었습니다.

빵 만드는 이야기는 '당신이 잘 동안 우리는 빵을 만든다'라는 선샤인 베이커리의 CM송에서 모티브를 얻어 이야기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CM송을 들을 때마다 ‘왜 내가 잠들어 있을때만 재미있는 빵 만들기를 하는거야!’ 라고 불만을 품었다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작가가 어린 시절 디즈니 만화를 좋아하여 모사하기를 즐기던 기억을 떠올리며 미키 마우스의 미키를 주인공의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제빵사는 작가 자신이 좋아했던 코미디언 올리버 하디를 모델로 삼았습니다.

또한, 이 책은 만화형식의 서사표현방식이 많이 표현되고 있습니다.

윈저 메케이의 'Little Nemo in Slumberland' 작품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모리스 샌닥은 윈저 메케이를 동경했던거 같습니다.

'Little Nemo in Slumberland' 주인공 네모가 잠의 나라로 초청이 되어 잠의 나라로 들어가서 환타지 세계를 경험하고 다시 현실 세계로 돌아오는 이야기 구조입니다.

그리고 '깊은 밤 부엌에서'도 미키는 잠의 나라로 들어가서 환타지를 경험하고 현실 세계로 돌아오는 이야기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모리스 샌닥은 윈저 메케이 뿐만 아니라

칼데콧으로부터 유머와 이야기 전달 방식을 배우고,

디즈니로 부터 환타지 세계를 배웠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모리스 샌닥은 아동의 내면심리를 섬세하게 포착을 하여 간결하면서도 리듬감 있는 언어로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작가는 잠들기 싫고 빵이 만들어지는 것이 궁금한 아이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동시에 상상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