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2-1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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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사용 설명서 - 깊은밤부엌에서3
'깊은 밤 부엌에서' 세 번째 이야기 이어서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입니다.
각적 유머는 유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작가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야기와 이미지를 결합하여 생산하는 유머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이미지로 표현하지만, 이야기가 읽히는 것입니다.
시각적 유머는 유머를 생산하는 사람이 유머를 수용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시각적 유머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영역은 광고영역입니다.
이 책에서는 먼저,
제빵사가 반죽을 하는 위 장면을 보면 주인공 미키가 어디에 있나요?
세상에나~반죽 안에 있습니다.
미키가 반죽 안에 들어가 있는 것도 이상한데 제빵사들은 태연하게 노래를 부르듯 흥얼 거리며 즐겁게 반죽을 합니다.
이 장면에서 독자는
'어! 이상하다~, 어! 왜 이러지?'
아이러니를 느낍니다.
독자는 자신의 생각과 충돌을 일으키는 아이러니 상황에서 유머를 느낍니다.
'깊은 밤 부엌에서'는 캐릭터를 모방했습니다. 위 장면의 제빵사는 실제 인물인 코미디언 올리버 하디를 하였고, MICKEY OVEN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미키마우스를 패러디했습니다. 폰트까지 비슷합니다. 독자에게 장면에서 무엇인가 다른 텍스트를 떠오르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모방을 하여 패러디했습니다.
'깊은 밤 부엌에서'는 작품의 배경, 타이포그래피, 운율, 시각적 유머 등등 그림책 안에 들어있는 이러한 모든 장치들이 오랫동안, 지금까지도 독자의 사랑을 받는 이유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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