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1-17 10:41| 38회

그림책 사용 설명서 -빨간모자가 화났어!

뒤표지에 옛이야기 주인공들의 반란!'이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어떤 옛이야기 주인공들이 어떤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고, 빨간 모자는 왜 화가 난 것인지 표지에서 주는 정보만으로도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책입니다.

옛이야기 속에서 화려한 성에 살았던 많은 등장인물도 나름의 불만이 있는듯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누구에게 화를 내는 것이고, 반란으로 인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증 쌓여갑니다. 왕비 때문에 성에서 쫓겨난 백설 공주, 누군가의 입맞춤을 기다리며 잠만 자야 하는 공주, 벌거벗은 몸을 온 천하에 공개한 임금님, 징그러워 좋아하지 않는 개구리가 된 왕자 등등의 인물들은 아무리 이야기 속이라지만 화가 날듯합니다.

 

이 책은 어떤 등장인물들이 반란을 일으킬까요? 제일 먼저, 아이를 낳지 못해 너무너무 슬퍼하는 왕과 왕비가 등장합니다. 이야기는 소원을 빌겠지요. 그리고 그 소원은 이루어져 예쁜 딸이 태어날 거예요라고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그때 왕과 왕비는 "그만!"이라고 외칩니다. 작가 양반 우리는 아이를 원치 않아! 고양이를 좋아해! 그러니 뒷이야기는 알아서 좀 해!!" 라구요. 화를 냅니다. 우린 기존의 이야기는 사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냅니다. 무슨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요? 읽는 독자도 황당하기 마찬가지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녀도 자신을 더 이상 이야기에 넣지 말라고 화를 내고, 빨간 모자에 등장하는 늑대도 억울해하며, 자신은 이제부터 할머니, 아이들은 잡아먹지 않고 채소와 과일을 달라고 합니다. 아기 돼지 삼 형제는 언제까지 자신을 집도 못 짓는 못난이로 만들 거냐고 불만을 토로합니다. 이렇듯 기존의 이야기를 바꿔주지 않으면 이야기 속에 더 이상 등장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모든 등장인물이 정말 한껏 화가 나 있습니다. 어쩌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가 양반은 누구일까요? 작가 양반이 나타날까요?(중략) 이어진 내용은 유튜브로~~

댓글